이런저런...

오전 12시? 오후 12시? '둘 다 틀렸어요'

*바다향 2015. 12. 1. 19:50

[팩트체크] 한 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8:56)

 

출처 : JTBC · [팩트체크] 한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손석희 앵커 : 팩트체크 시간입니다. 오늘(30일)이 11월의 마지막 날이자 월요일입니다.

한 달의 마지막 날이고, 새로운 주의 첫날이죠. 시청자 여러분께 질문을 드릴 텐데요.

 

그렇다면 이번 주는 11월의 마지막 주일까요, 아니면 12월의 첫 주일까요? 또 이와 관련 있는 질문인데,

이번 주는 월요일인 오늘부터 시작된 걸까요, 아니면 일요일인 어제가 시작이었던 걸까요?

골치 아프십니까? 요즘 내년도 달력이 한창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이렇게 달력과 관련된 궁금증들, 사실 전부터

이 문제에 대한 질문이 팩트체크 팀에 많이 들어왔다고 하는데, 오늘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필규 기자, 오늘 조금 가벼운 주제로 하는군요?

 

김필규 기자 : 말씀하신 대로, 이게 사실 7월과 8월에 들어왔던 시청자 질문이었습니다.

취재는 다 마쳤는데 그간 굵직한 이슈에 밀려 이제서야 전하게 됐고, 마침 오늘이 월요일이면서 이달 마지막 날이어서

어찌 보면 올해 마지막 기회란 생각으로 준비해봤습니다.

 

우선 시청자들은 어떻게 알고 계시는지, 간단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해봤는데요, 결과 보시면 결코 가볍지 않은,

상당히 간단하지 않은 이슈라는 거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한 주의 시작은 어느 요일인가' 월요일이란 답이 54%, 일요일이 43%였습니다.

손석희 앵커 : 둘 다 아니라고 한 분들은 어느 요일을 첫날로 삼으신건지...

김필규 기자 : 비슷한 종교적인 이유로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거, 조금 후에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그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는 거 전해드리고요.

 

또, 이번 주는 11월 마지막 주인가 12월 첫 주인가에 대해선 12월 첫 주라는 답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여기에 하나 더 물었는데요. 이것도 참 알쏭달쏭합니다. '자정은 오전 12시인가 오후 12시인가' 하는 건데,

이에 대해서도 역시 50%대 47%로 비슷하게 엇갈렸습니다.

.

[팩트체크] 한 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 (8:56)

 

출처 : JTBC · [팩트체크] 한주의 시작, 일요일일까? 월요일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