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O형과 O형 부모 사이에서는 절대 B형이 나올 수 없을까?

*바다향 2015. 1. 22. 16:13

엄마와 아빠가 모두 O형이면 아기도 O형이어야 하는 게 정상적인 중학교 과학교육을 받은 사람의 상식이지만

이 상식도 예외가 있다.


O형 부모 사이에서도 A형이나 B형 자녀가 태어날 수 있다.

부모의 어느 한쪽 혈액형이 '봄베이(Bombay) O형'인 경우다.

그리고 부모가 모두 봄베이 O형이라면 AB형 아기도 가능하다.


봄베이 O형은 처음 발견된 인도의 봄베이 지역을 따서 이름을 붙였다.

봄베이 혈액형을 이해하려면 중학교 생물 시간에 배운 유전을 잠깐 되새겨 보아야 한다.


'유전자형'과 '표현형'이란 단어가 기억 나는가?

ABO 혈액형에서 A, B, AB, O형 혈액형은 표현형이다.

O형은 누구에게나 피를 줄 수 있지만 O형 피만 수혈할 수 있다는 식의 혈액형의 상관관계는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다.

아무 혈액이나 수혈 받지 못하는 이유는 원래 갖고 있던 혈액과 수혈한 혈액이 엉기기 때문이다.


혈액이 섞였을 때 엉기거나 엉기지 않는 것은 무엇이 결정할까?

먼저 혈액의 구성성분을 살펴보자.

혈액을 가만히 두면 혈구와 혈청으로 분리되는데, 혈구는 적혈구와 백혈구 같은 고체 성분이고 혈청은 맑은 노란색 액체다.

혈구는 항원(응집원)으로, 혈청은 항체(응집소)로 작용해 둘이 맞으면 엉기는 것이다.

A형 혈액의 적혈구에는 A라는 항원이, B형 적혈구에는 B라는 항원이 있다.

AB형 적혈구에는 A, B 항원이 모두 있으며, O형 적혈구에는 A, B 항원이 없다.

한편 A형 혈청에는 anti-B 응집소가 있어 B형 적혈구가 들어오면 엉긴다.

B형 혈청에는 anti-A 응집소가 있어 A형 적혈구가 들어오면 엉긴다.

O형 혈청에는 anti-A, anig-B 응집소가 모두 존재해서 A형 적혈구, B형 적혈구 모두 엉긴다.

AB형 혈청에는 응집소가 없으니 엉기지 않는다.


여기서 잠깐, A형 환자에게 O형 혈액을 수혈할 때, 넣어주는 O형 혈청이 A형 환자의 적혈구와 만나 엉기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맞다.

하지만 수혈하는 O형 혈청은 환자 몸속의 전체 혈액에 비하면 적은 양이기 때문에 혈액에 섞이면 희석되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큰 사고로 대량의 혈액이 필요할 때 가급적 같은 혈액형의 혈액을 수혈한다.


그렇다면 봄베이 O형이란 무엇일까?

봄베이 O형은 분명히 A형 또는 B형 유전자를 갖고 있지만 적혈구에는 A형 또는 B형 항원이 없는 경우다.

그래서 어떤 응집소와도 엉기지 않는다.

따라서 유전자형은 A 또는 B형이지만 표현형은 O형이 되는 것이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사람에게 수혈을 한 것은 1667년이지만,

혈액형은 1901년에야 규명되어 혈액형에 따른 수혈이 가능하게 됐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여러 종류의 혈액형이 있어서 수혈할 때마다 구별해야 하는 것은 불편하게 느껴진다.

조물주는 어떤 이유로 자연선택에 불리하게 작용할 이런 '불편'을 숨겨두었을까?




각 혈액형의 유전자형

혈액형유전자형
AAA, AO
BBB, BO
ABAB
OOO


부모의 혈액형이 모두 O형이면 태어나는 자식은 모두가 O형 입니다.

 

ABO형 혈액형의 유전인자는 각각 2개로 결합되어 있는데 A형과 B형은 완전우성이며

O형은 완전열성 입니다.

 

즉,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A형에도 완전우성의 A형이 2개로 결합한 AA형이 있으며

하나의 열성인자 O형과 결합한 AO형이 있으나 우열의법칙(우성지배의 원칙)에 따라 열성인자는 잠재하게 되므로 판독은 A형이 됩니다.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B형에도 BB형과 BO형이 있습니다.

 

그러나 A형과 B형은 각각 우성의 인자로 2개가 겹치면 항원과 항체의 반응에 각각 동시에 2개의 특징이 나타나는 AB형이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외부적 판독에서 A형과 B형의 부모에서 혈액형 유전자 AO형과 BO형이면 태어나는 자식은  A, B, AB, O형의 자식이 각각 25%일 

확율이 있습니다.

 

다만, O형은 2개의 열성인자 OO형만 존재 하므로 양측부모가 모두 O형이면 그 자식도 모두 O형이 됩니다.

 

실예를 들어 A형의 B형의 부모에서 유전인자에 따라 태어나는 자식의 혈액형 비율은

 1,부모 각각 AA형과 BB형일 경우 =>태어날 자식은 모두 AB형이 됩니다.

 2,한쪽이 AA형이고 한쪽이 BO형일 경우 => 태어날 자식은 A형 50%  AB형 50% 입니다.

 3,한쪽이 AO형이고 한쪽이 BB형일 경우 =>태어날 자식의 혈액형 비율은 B형 50%, AB형 50%의 확율이 됩니다.

 4,한쪽이 AO형이고 한쪽이 BO형일 경우 =>태어날 자식은 A형 25%,  B형 25%, AB형 25%, O형 25%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