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서울 지하철 일주일 경험한 미국 기자 "뉴욕은 죽었다 깨어나도.."

*바다향 2020. 2. 7. 15:43

https://news.v.daum.net/v/20200207090607032



“일주일 동안 서울 지하철을 타봤는데요, 제가 7년 동안 경험한 미국 뉴욕 지하철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뛰어나더군요.”


이 미국인 여기자가 왜 이렇게 열심히 한국과 서울을 연이어 칭찬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인터넷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케이트 테일러 기자가 7일 서울 지하철이 가격, 청결도, 편리함, 정확도 등 본인

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면에서 세계 최고라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그저 간단히 언급한 것이 아니라 200자 원고지 50장 안팎에 본인 사진 두 장, 20장의 사진과 함께 상세히 소개했다.

사실 그녀는 뉴욕을 출발해 인천 국제공항에 내릴 때까지 국적 항공사 여객기를 이용한 뒤 승무원들의 응대, 기내

 등에 대해 엄청난 찬사를 늘어놓았다.


테일러 기자는 7년 동안 뉴욕 지하철에 적응하려 애를 썼지만 자신의 삶을 파괴하려는 음모를 갖고 설계된 것이 아

닌가 싶었다고 털어놓는 것으로 글을 시작했다.

툭하면 이유를 알리지 않고 정차해 약속에 늦게 하는 일이 다반사였고, 새벽 2시에 90분 동안이나 옴짝달싹 못하고

갇힌 적도 있었다고 했다.


우리 말을 할줄 몰라 “Hello”, “Thank You”만 연발하고 미소지으며 고개를 끄덕이기만 했으며 어묵 꼬치로 컵에 구

멍을 내는 바람에 손을 데이는 등의 실수를 했다고 털어놓은 그녀는 서울 지하철 안에 들어가 언어를 몰라도 아무

런 불편을 느끼지 않게 만든 데 깜짝 놀랐다고 했다.

일러 기자는 ‘길치’라 늘 JFK 국제공항으로 가는 열차편을 반대 방향으로 잘못 탄다거나 사무실로 향하는 열차

놓치기 일쑤였다고 고백했다.


일주일 머무르며 서울 지하철을 이용해본 결과 이용하기 편한 것뿐만 아니라 빠르고 깨끗하며 비싸지도 않다는

을 실감했다고 했다.

구글 맵과 카카오 지도, 지하철 애플리케이션을 번갈아 사용하면 쉽게 갈아탈 역과 노선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도 승차권을 구입하는 데 별다른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돼 있었고, 1달러에 해당하는 12

50원의 기본요금도 저렴했으며 무엇보다 어느 역에서나 간편하게 교통카드 등을 적립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을

그녀는 높게 쳤다.


케이트 테일러 기자가 서울 지하철을 체험하며 눈여겨 본 것이 이렇게 외국인도 쉽게 볼 수 있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 같은 것이 잘 안내돼 있다는 점이었다.

케이트 테일러 기자가 서울 지하철을 체험하며 눈여겨 본 것이 이렇게 외국인도 쉽게 볼 수 있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법 같은 것이 잘 안내돼 있다는 점이었다.


또 역 공간이 널찍하고 쇼핑센터 등이 들어서 의류부터 음식, 케이팝 스타들의 캐릭터 상품들까지 편리하게 필요

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았다.

열차를 기다리면서 자동판매기에서 음료를 사먹을 수도 있었다고 했다.

플랫폼에 열차가 정차한 뒤 비로소 스크린도어가 열려 승객들이 승하차하는 것도 마냥 신기했다고 털어놓았다.

열차 문이 스르르 열리고 닫혀 귀가 먹먹할 정도인 뉴욕과 비교됐다.

다음 열차가 언제 들어오는지 알려주는 것도 신기해 했다.

승객들이 똑바로는 아니지만 질서 정연하게 줄지어 열차를 기다리는 모습도 매일 아침 브루클린에서 승하차 전쟁

을 겪은 테일러 기자 눈에는 꽤 신기했던 모양이다.

좌석이 깨끗하게 청소돼 있고 경로우대석, 장애인 보호석, 임산부 보호석 같은 배려도 눈에 띄었다.


영하 20도(올 겨울 그런 날이 없었는데)까지 수은주가 내려간 날, 좌석에 열선이 깔려 따듯하자 감동이 밀려왔다고

했다.

여기에 와이파이가 잘 터지고 어느 역, 어느 구간이나 데이터 모바일을 연결하면 휴대전화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

었다.



끝으로 열차에서 내려 역 바깥으로 나가려 할 때 출입구 지도가 늘 안내돼 편리했다고 했다.

3호선 경복궁역에서 하차한 뒤 곧바로 궁 안으로 진입할 수 있어 입이 떡 벌어졌다고 했다.

버스로 갈아 탈 때 같은 교통카드로 단말기 스크린에 갖다대기만 하는 것도 좋았고 다음 버스가 오기까지 기다려야

할 시간도 안내돼 있었다.

단 하나 아쉬운 점은, 뉴욕은 밤새 운행하는데 견줘 서울 지하철은 새벽 1시쯤 운행이 중단됐다가 새벽 5시 30분을

전후해 운행이 재개된다는 점인데 다른 모든 점이 뉴욕 지하철을 압도해 자신은 그만 서울 지하철 사랑에 푹 빠졌다

고 테일러 기자는 끝맺었다.